본문 바로가기

해외축구

[인터뷰]가브리엘 제수스 "Call Your Momma"

반응형

제가 제일 좋아하는 선수 인터뷰 입니다. 요즘은 제주스라 부르지만 저는 제수스가 편해요.


맨시티에서 득점할 때마다 엄마는 나에게 전화한다.
공이 네트 뒤쪽에 닿자마자 전화벨이 울린다.

엄마가 브라질에 있는 집으로 돌아왔는지, 아니면 경기장에서 나를 보고 있는지는 중요하지 않는다. 그녀는 매번 나에게 전화한다. 그래서 나는 구석 깃발로 달려가 귀에 손을 갖다대고는,
"Alô Mãe!"

Alô Mãe!


내가 시티에 도착했을 때, 사람들은 이것이 정말 재미있다고 생각했고, 그들은 나에게 그것이 무엇을 의미하는지 계속 물었다.

짧게 답하자면, 그것은 내가 어머니를 사랑하고 어머니는 항상 나에게 전화를 한다는 것이다.

그리고 더 긴 대답이 있는데, 그것은 내가 꿈을 가진 소년이었을 때 시작된다.

브라질에는 꿈을 가진 수백만 명의 소년들이 있다. 하지만 난 운이 좋았어, 슈퍼히어로들을 알았거든.
봐, 나는 상파울루 북부의 페리 자르딤이라는 동네에서 자랐고, 그곳의 몇몇 사람들에게는 삶이 정말 고군분투하는 것이다. 나는 운이 좋았다. 왜냐하면 나의 어머니는 매우 열심히 일하셨고, 우리 가족은 항상 먹을 음식이 있었기 때문이다. 하지만 나와 함께 자란 많은 아이들은 더 힘들었다. 때때로 그들은 하루 한 끼의 진짜 식사만을 하곤 했는데, 그것이 그들이 축구 경기장에서 얻은 식사였다. 솔직히 말하면, 그들 중 많은 사람들은 놀기 위해 나타나지도 않을 것이다. 그들은 그냥 공짜 햄 샌드위치와 소다를 먹으러 왔다. 하얀 빵과 음료수 캔에 항상 모타델라(이탈리아의 소시지)였다.
때로는 그냥 탄산음료였다. 오늘 하루를 이겨내야 했어, 알지?

나에게 있어, 내 모든 꿈, 지금 내가 가진 모든 것 - 모든 것은 Clube Pequeninos로 시작한다. "작은 녀석들"이라는 뜻이다. 그리고 그것은 실제 축구 클럽보다 훨씬 더 작다. 해변이나 야자수 같은 건 생각하지 마. 그건 Peri가 아니야. 우리의 필드는은 군 감옥 바로 바깥에 있었다. 피치위에는 흙만 있고 풀도 없었고, 큰 소나무들로 둘러싸여 있었다. 그곳에서 아이들 말고 놀던 사람들은 교도소에서 나온 경찰관들뿐이었다.


내가 9살이었을 때, 나는 우리가 팀에서 뛸 수 있는지 알아보기 위해 내 친구 파비뉴와 함께 그곳에 나타났다. 우리는 풋볼 부츠를 겨드랑이에 끼고 숲을 걸었다. 그리고 나서 우리는 우리의 삶을 바꾼 José Francisco Mamede를 만났다. 그는 최연소 팀의 감독으로 "그럼, 다음 경기에 출전해도 좋아"라고 말했다.

서명할 서류도 없고 아무것도 없었다. 왜냐하면 이 클럽은 아이들을 수익으로 바꾸려고 하는 것이 아니라 그저 긍정적인 것을 보여주기 위한 것이기 때문이다. 그들에게 먹을 것을 준다. 길거리에 못 나가게 하고 있어 페케니노스는 큰 클럽이 아니므로 아마 들어본 적이 없을 것이다. 하지만 난 말해야겠어, 그들은 기적을 행한다고.

때때로 아이들은 단지 식사하러 오기 위해 한 시간 동안 버스를 타곤 했다. 카나스타 바시카는 코치들이 그들의 가족들에게 돌려주기 위해 그들에게 주는 작은 음식 관리 상자였다. 그것은 쌀과 콩, 그리고 빵을 가지고 있다. 즉 한 달 동안 당신이 살아가야 할 물건이다.

재미있었어. 왜냐하면 Mamede 코치는 70년대부터 그랬을 거야. 그리고 그는 그 안에 있는 모든 아이들을 태우고 다녔고, 우리는 너무 작아서 거기에 있는 우리 9~10명, 그리고 부츠, 공, 식품 관리 상자 등 모든 것을 넣을 수 있었거든.
이봐, 그 클럽이 이 아이들을 위해 하는 일은 정말 대단해.
브라질에서, 우리는 Mamede와 같은 사람들을 위한 이름을 가지고 있다:
헤로이스 세메스.
"망토 없는 영웅들."
그리고 그것이 그가 정말 많은 아이들을 위한 것이었다. Mamede와 다른 코치들은 우리에게 인생의 기회를 주었다.
나에게 축구는 전부였다. 공의 사랑은 전부였다. 페케니노스는 일주일에 두 번만 훈련을 받았기 때문에 내가 없으면 페리 거리에서 놀고 있었다. 때때로 나는 친구들과 함께 자정까지 밖에서 놀고 있다가, 그리고 나서, 우리는 두 시까지 거리에서 여자들에 대해 이야기하고 서로를 놀리곤 했다.
집에서는 할 일이 별로 없었다. 아버지는 내가 태어난 직후에 가족을 떠났기 때문에 어머니는 나와 형제들을 부양하기 위해 매일 일을 하고 계셨다. 그녀는 시내의 집 청소부였고, 급기야 집에 돌아와서는 나와 내 형제 중 한 명과 침대를 같이 써야 했다.
어떤 아이들은 비디오게임을 했다. 나, 나는 공과 상상력을 가지고 있었다. 그리고 실제로 밖에서 진정한 어린 시절을 보냈기 때문에 그것은 멋졌다. 모든 거리마다 팀이 있는 큰 축구 토너먼트가 있고 트로피는 음료수 캔이 트로피는 음료수 캔이 될 겁니다. 음료수 캔 때문에 전쟁이었어 그게 네가 가진 전부야, 알지? 사실, 그 탄산음료는 코파 리베르타도레스보다 우리에게 더 큰 의미가 있었다.
타이틀을 따면 깡통을 이리저리 넘기고 있을 텐데, 그건 마치 지금까지 맛보지 못한 것과 같다. 모두가 한 모금씩 마시고 그것을 건네주곤 했다. 트로피 소다, 샴페인보다 10배는 더 맛있어. 10배는


내가 13살이었을 때, 정말 나를 돋보이게 하는 일이 일어났다. 우리 페케니노스 팀은 상파울루에서 열린 큰 대회에 참가했고, 우린 잘했어. 초반 라운드에서 우리가 12골, 13골 차로 이 큰 클럽들을 이기는 경기가 있었다. 하지만 결승전에 진출했고, 우리는 포르투게사 데스포르토스라는 합법적인 프로 클럽을 해야 했다. 그들이 대회에 참가하게 된 유일한 이유는 그들이 작은 팀들의 아이들을 스카우트 할 수 있기 위해서였다. 그리고, 영화 속 같았어 우린 감옥 밖에서 노는 작은 클럽이고, 그들은 진짜 키트와 모든 것을 가지고 있는 큰 클럽이야. 하지만 나와 내 친구들은 이렇게 말했어, "아니, 우리가 이길 거야. 우린 충분히 할 수 있어."
그때 폭풍이 몰아쳤다. 그날 밤, 비가 너무 많이 와서 우리는 다음날 아침에 일어났고 그들은 경기를 취소하는 것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었다.
우리가 출발할 때쯤이면 필드 전체가 진흙투성이가 되었다. 그건 미친 짓이었지. 우리는 달리기 시작했고 우리는 필드위 여기저기에 넘어지고 있었다. 우리 팀원들 중 아무도 서 있을 수 없었다. 하지만 어찌된 일인지 포르투게사 선수들은 괜찮았다. 그들은 필드에 서있었다.
그들은 축구화에 금속 스파이크를 가지고 있었다. 비가 올 때 엿먹일 수 있는 것들!
우리의 축구화는 작은 플라스틱 조각이 달린 값싼 것이었고 그것들은 모두 낡았다.
그리고 그 순간, 그것은 마치… 젠장. 이것이 인생이다.
우리는 여전히 이기기 위해 목숨을 바쳤지만 결국 4-2로 졌다. 나는 포르투게사가 트로피를 들고 축하하는 것을 결코 잊지 않을 것이다.
축구는 인생의 모든 것과 같다. 공평치 않아. 그러니 불공평할 때에도 여전히 방법을 찾아야 한다.
그것은 내 인생의 다음 해가 매우 어려웠기 때문에 완벽한 시기에 완벽한 교훈이었다.

브라질에서 프로 축구선수의 꿈을 꾸면 보통 12세, 13세까지 빅클럽 유소년 아카데미에 들어가게 된다. 하지만 왠지 일이 잘 풀리지 않았다. 상파울루 FC가 나에게 시련을 주었고, 그들은 나를 좋아했지만, 그때 그들은 클럽에서 침대를 제공할 수 없다고 말했다. 그 클럽은 우리 집에서 너무 멀리 떨어져 있어서 매일 버스를 타면 학교를 중퇴해야 했고, 어머니는…하하하하하…
글쎄, 우리 어머니는 분명히 그것을 받아들이지 않으실 거야. 그녀는 온통 학교에 열중하고 있었다.
나는 이 기간 동안 엄마에게 모든 것을 빚졌어. 왜냐하면 브라질의 많은 아이들이, 그들이 보잘것없는 재산에서 왔을 때, 그들은 가족을 돕기 위해 일을 시작해야 하기 때문이다. 그들은 축구와 학교와 일을 할 수 없다. 그래서 그 꿈은 그 시점에서 그들을 위해 죽는다.
하지만 어머니는, 나를 믿으셨어요 어떤 이유에서든, 그녀는 믿었다. 그녀는 내가 무엇을 하든 계속 가라고 말했다.


그래서 13살 때 바제아에서 성인팀에서 뛰기 시작했다.
좋아. — 상파울루의 모든 사람들이 내가 지금 무슨 말을 하고 있는지 알고 있어(아마 그들은 이제 막 웃기 시작했을 거야). 하지만 다른 모든 사람들을 위해, 내가 설명하겠다.
Varzea는 미국의 길거리 농구와 비슷하거나 유럽의 반 프로 축구 리그와 비슷하다. 피치위는 모두 흙탕물이고, 당신은 marmanjo 즉 "강경한 남자들"을 상대하고 있는 것이다. 그것은 극도로 육체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다. 필드 위에서는 험악한 일들이 많이 일어났다.
그때 그 시절은 한 순간도 잊지 못할 것이야…

우리는 이 큰 팀과 매우 중요한 경기를 하고 있었다. 그들은 항상 바체아에서 최고의 팀들 중 하나를 가지고 있었지만, 내가 들어가고 싶지 않은 이유는 그들이 몇 년 동안 리그에서 뛰지 않았기 때문이야.

이것은 그들이 리그에 복귀한 첫 해였고, 그들은 큰 토너먼트 자격을 얻기 위해 우리를 경기에 출전시키고 있었다. 경기 전에 모든 선수들이 나를 쳐다봤던 기억이 난다 "이 꼬맹이는 누구야? 이거 진심이야?"

진심이였다.

경기 시작 4분 만에 최고의 수비수를 드리블로 제치고 골을 넣었는데 다들 날 쳐다보는 게 기억나 우리가 네 인생을 지옥으로 만들 거야!

그래서 내가 공을 만질 때마다 그들은 나를 때리기 시작했다. 그들은 꽤 미쳐버렸다. 마치 그들이 나를 해치려고 정말로 쫓아오는 것처럼. 그들 팀의 이 작은 미드필더 한 명이 괴롭히는 것으로 알려졌는데, 그는 계속해서 "또 드리블을 하면 다리가 부러질 것"이라고 말했다.
그래도 나는 공을 잡았고, 나는 다시 그를 드리블했다.
그것은 NBA와 같았다. 내가 그의 발목을 부러뜨렸다. 내가 그를 궁지에 몰리게 했어.
그들은 나를 진짜 죽일 것처럼 나를 쳐다보고 있었다.
하지만… 내가 무슨 말을 할 수 있을까?
내 발에 공이 있으면, 나는 다른 세계에 있다. 그래서 나는 다시 공을 잡았고, 골을 넣기 위해 팀 동료에게 노룩 더미 패스를 했다.
군중이 미쳐가고 있었다.
경기는 결국 2-2로 끝났고, 우리는 페널티킥으로 이겼다. 그들은 너무 화가 났다. 호루라기 소리에 불량배는 내 쪽으로 몸을 돌려 "내가 네 다리를 부러뜨리겠다고 했잖아, 꼬마야. 주차장에서 보자."

그는 진지했다. 꽤 강렬했어. 내가 여기서 못 나갈지도 모른다고 생각했던 게 기억나. 하지만 다행히도, 내 팀원들이 나를 보호해줬어. 모두 내 주위에 모여 아무 탈 없이 주차장에 데려다 주었고, 나는 무사히 집으로 돌아왔다.

그러나 그 이야기는 끝도 아니다. 지난 크리스마스에, 나는 내 가족을 보러 집에 갔고, 나는 서류 작업을 하기 위해 은행에 가야만 했다. 그래서 주차장에 차를 세우고, 작은 부스에서 표를 가지고 있는 남자가…
이 사람은 낯이 익다
그리고 그는 나를 아는 것처럼 나에게 이런 표정을 짓고 있다.
그가 내 티켓을 건네준다.
하지만 그는 여전히 나를 보고 있어.
그리고 그가 말하길, "이봐, 꼬마야! 꼬맹이!"
뒤돌아보고 있잖아, 응?

그는 "날 기억해? 바체아! 네 다리를 부러뜨리려고 했어!"

난, 오마이갓. 나는 그가 무엇을 하려는지 몰랐다.
그리고는 "이놈아, 정말 네 다리를 부러뜨리려고 했어. 믿을 수 있겠어?"
그리고 난 쿨하게 연기하려고 했어, "이봐, 친구. 아니, 넌 아니었어. 농담한 거 알아."
그리고 그는 "아니, 브라더. 아니, 네 다리를 부러뜨리려고 했어 그리고 이제 내가 가장 좋아하는 팀을 위해 뛰는구나! 사랑해, 브라더! 믿을 수가 없어! 내가 네 다리를 부러뜨렸다면 상상할 수 있겠니?"

우리는 웃었고, 나는 그와 함께 사진을 찍었다.

우리는 브라질에서 어떤 표현이 있는데, 그것이 나에게 일어난 일을 설명할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이다. 내 인생은 물에서 포도주로 바뀌었다.
5년 전, 나는 브라질의 큰 클럽으로 만들기 위해 그저 살아남기 위해 바체아에서 뛰고 있었다. 나는 지금 버스를 운전하거나, 슈퍼마켓에서 일하거나, 공사를 하는 많은 훌륭한 선수들과 함께 놀았다. 그리고 그들이 재능이 없거나 열심히 일하지 않았기 때문이 아니다. 많은 것이 행운과 기회에 관한 것이다. 어떤 사람들은, 그들은 생계를 유지할 필요가 있다. 그들은 꿈을 계속 추구할 수 없다.
어머니의 후원이 없었다면 지금도 아마 똑같이 하고 있을 것이다.
대신 15살 때 팔메이라스에 도전할 수 있는 기회를 얻었고, 모든 것이 거기서 막 출발했다. 나는 그것을 설명할 수 없다. 어떻게 보면 운명처럼 느껴졌다. 하나님은 모든 것을 완벽하게 쓰셨다. 나는 유소년팀에서 머물면서 첫 번째 실제 계약서에 서명하게 되었다. 거기서부터 로켓선 같았다. 1군에 들어갔는데 정말 잘했고, 2016년 리우 올림픽에서 브라질로 불려갔어.
전화를 받았을 때, 그것은 압도적인 감정이었다.
그 순간을 이해시키기 위해... 그 2년 전만 해도 2014년 월드컵을 위해 나는 Peri의 거리에서 노란색과 초록색으로 큐브를 칠하고 있었다. 그림을 정말 잘 그릴 수 있는 이웃의 사람들은 벽에 있는 큰 벽화들을 데이비드 루이스나 네이마르 같은 브라질 선수들의 얼굴로 윤곽을 그릴 것이다.

맨시티 페인트공


2년 후, 나는 네이마르와 함께 올림픽에 출전하고 있었다. 노란색 국가대표팀 셔츠를 처음 입었을 때의 느낌을 기억할 수 있다. 꿈을 정복하는 느낌이었다.
2016년 그 대회는 브라질 사람들에게 매우 특별했다. 왜냐하면 올림픽 금메달은 축구 국가가 이전에 한번도 우승한 적이 없었던 유일한 트로피였기 때문이다. 나는 그 토너먼트의 무게가 너무 무거웠다고 기억한다. 그것은 리우데자네이루에서 일어났기 때문만이 아니라 지난 월드컵에서 일어났던 일 때문이다. 우리가 처음 두 경기에서 잘 뛰지 못한 후, 특히 네이마르에 대한 비판은 정말 격렬했다. 나는 네이마르가 모든 것을 어떻게 처리했는지, 그리고 그가 우리 팀을 어떻게 이끌었는지에 대해 정말 존경한다.
대회 전에 난 다른 사람들처럼 네이마르의 팬이었어 그는 믿을 수 없는 축구선수인데, 모두가 알고 있다. 하지만 그 기간 동안 정말 그를 알게 된 것은... 그가 어떤 사람인지 때문에 매우 특별했다. 그가 모든 사람들을 대하는 방식은 나를 많이 놀라게 했다. 왜냐하면 내가 축구에서 살아온 짧은 시간 동안에도 나는 놀라운 선수도 아닌, 아무것도 이기지 못한, 마스카라도가 되는 것을 너무나 많이 보았기 때문이다. 이것은 마스크를 쓴 사람을 의미한다. 그들은 대중에게 한 가지 방법이고, 또 다른 방법은 탈의실에 있다. 하지만 네이마르와 함께 그는 모든 사람들을 그의 형제처럼 대했다. 그는 우리가 함께 모여 압박감을 무시하고 서로를 위해 뛸 수 있었던 큰 이유였다.
우리가 금메달을 땄을 때, 우리에게는, 그리고 나라에게는 믿을 수 없는 순간이었다. 토너먼트 전에 네이마르는 문신을 했고, 나는 비슷한 문신을 할 수 있었다. 왜냐하면 그것은 정말로 한 장의 사진에 모든 것을 담고 있기 때문이다. 어린 아이인데, 언덕 아래쪽에 서서 빈민가를 올려다보고 있다. 그는 그저 축구공을 겨드랑이에 끼고 꿈을 꾸고 있을 뿐이다.
그건 나뿐만이 아니고, 네이마르만 그런 것이 아니다. 브라질 사람들이 너무 많아. 그리고 그것이 금을 따는 것이 우리에게 의미했던 것이다.


물론 2018 월드컵 대표팀을 만들기 위해 할 수 있는 모든 것을 다 하고 싶지만 브라질은 브라질이다. 경쟁이 너무 심해서 아무것도 확실하지 않아. 그것이 내가 맨체스터 시티에 오기로 결정한 큰 이유였다. 나는 내가 선수로서 계속 성장해야 한다는 것을 알고 있다.
브라질과는 많이 다르다고 말할게. 태양을 많이 보지 못한다. 다른 클럽에도 몇 번 가자고 제안했고, 더 따뜻한 곳도 있었지만, 나에게 맨체스터 시티에 오기로 한 결정은 모두 펩 과르디올라 밑에서 뛰는 것이었다.
정말 춥고 언어가 통하지 않는 나라에 처음 와본다. 이해해야 할 도전이고, 그런 의미에서 외로워질 수 있다. 그러나 내가 서명할 곳을 결정하던 중 과르디올라씨가 전화를 걸었을 때, 그는 나에게 의지하고 있으며, 내가 시의 미래에 중요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 전화는 나에게 정말 중요했다. 왜냐하면 그것은 그가 내 미래에 대해 정말로 신경을 썼다는 것을 보여주기 때문이다. 이런 대화가 충분할 때, 누군가 당신에게 진짜가 되고 있는 때를 알 수 있다. 나는 과르디올라씨가 진실한 사람이라는 것을 알 수 있었다. 그리고 축구에서 그것은 많은 것을 의미한다.
그가 이렇게 말했을 때, 나는 두 번 생각하지 않았다. 내 결정이 내려졌다. 시티였다.


하지만 맨체스터 시티로 떠나기 전에 마지막 한 가지를 해야 했다. 나는 내 인생의 한 장을 마감해야 했다.
그래서 나는 아홉 살 때처럼 팔 밑에 부츠를 끼고 페케니노스가 노는 들판으로 돌아갔다. 하지만 이번에는 정말 멋진 부츠 250켤레를 아이들에게 주었다.
이제, 큰 클럽들 중 누군가가 비에 젖은 피치로 페케니노스를 경기할 때, 그들은 조심해야 한다. 변명할 필요 없어.
거짓말은 하지 않겠다. 맨시티에 처음 왔을 때, 나는 모든 것에 대해 상실감을 느꼈다. 어머니는 영국과 브라질 사이를 왔다 갔다 하고 계셨고, 어머니와는 멀리 떨어져 있는 것이 극도로 힘들었는데, 어머니는 내게 모든 것이 되어 주었기 때문이다. 내가 자랄 때 그녀는 나에게 엄마였고 아빠였다.
내가 페케니노스에서 뛰던 시절, 나는 그들의 아버지와 시합이 끝난 후 몇몇 아이들을 보곤 했는데, 나는 혼자였다. 그것은 날 무겁게했고, 나를 나타냈다. 하지만 지금 누군가가 아버지에 대해 물으면 나는 어머니가 아버지라고 말한다. 그녀는 나와 내 형제들을 위해 모든 것을 했다.
그녀는 망토 없는 또 다른 영웅이었다.
그래서 지금 골을 넣었을 때, 심지어 그녀가 경기장에 없을 때에도, 나는 "전화기를 들어" 그녀에게 말을 건다.
우리가 어렸을 때, 엄마는 내가 어디에 있는지 알기 위해 항상 나에게 전화를 하셨을 것이고, 만약 내가 전화를 받지 않는다면, 그녀는 내 모든 친구들에게 전화를 걸기 시작했을 것이다.

"Alô Mãe!"

내가 수화기를 들면 어머니와 우리의 노력을 기리는 것이다. 하지만 그것은 또한 나의 친구들과 가족들, 그리고 메메데 코치님과 브라질의 모든 사람들에게 경의를 표한다.

나는 항상 꿈을 꾸었다. 하지만 내 최고의 꿈속에서도, 나는 내가 오늘과 같은 삶을 살고 있을 것이라고 생각하지 않았다. 나는 이번 여름에 월드컵을 위해 거리에 페인트칠을 할 아이들이 매우 많다는 것을 알고 있다. 아마도 그들은 큰 클럽에서 뛰지 않을 것이다. 어쩌면 그들은 해낼 수 없다는 말을 듣고 있는지도 모른다.
나는 그들에게 싸움을 멈추지 말라고 말할 것이다.
내가 에티하드의 터널을 빠져나오기 4년 전, 나는 여전히 바르자에서 놀고 있었다. 그리고 남자들은 주차장에서 내 다리가 부러질 거라고 내게 말하고 있었다.
진짜로, 지금 네 삶은 모타델라 샌드위치와 탄산음료일지도 몰라. 하지만 만약 당신이 꿈을 계속 쫓는다면… 인간, 무슨 일이 일어날 수 있는지 누가 알겠는가?
물은 포도주로 변할 수 있다.

그래서, 그 모든 아이들에게… 만약 당신이 내 이야기를 끝까지 들었다면, 나는 당신에게 마지막 메시지를 전할 것이다. 그리고 나는 정말 이것을 의미한다.
꿈을 멈추지 마라.
오, 그리고 나를 위해 한 가지 더 해줘, 알았지?

엄마한테 전화해 엄마는 너를 그리워해.


기사 전문

Call Your Momma | By Gabriel Jesus

I was always a dreamer. But even in my best dreams, I did not think I would be living what I am today.

www.theplayerstribune.com


케빈 데 브라위너 인터뷰 보러가기

반응형

'해외축구'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인터뷰]케빈 데 브라위너 "Let Me Talk"  (0) 2021.12.18